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한산-용의 출현 한산도해전 정보 등장인물 줄거리

by 삶에 필요한정보 2023. 4. 30.

 

  • 한산도해전 정보
  • 등장인물
  • 줄거리

1. 한산도대전

한산도해전(한산도해전)은 임진왜란(1592~1598) 당시 조선과 일본군이 벌인 해전이다. 이 전투는 1592년 8월 14일 한국과 중국 사이의 황해에 위치한 한산도 앞바다에서 벌어졌습니다. 와키자카 야스하루(Wakizaka Yasuharu) 제독이 지휘하는 일본 해군은 한국을 침략하고 한국 해역을 장악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한국 해군은 한산도 부근에서 일본 함대와 교전했습니다. 한국 수군은 수적으로 열세였지만 우세한 전술과 기술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이순신 장군은 일본 선박을 좁은 해협으로 유인한 다음 거의 무적이 되는 중무장한 거북선으로 공격하는 전략을 고안했습니다. 한국 해군은 또한 폭발물을 가득 채운 소형 무인 선박인 '소방정'을 이용해 일본 선박에 돌진해 불을 질렀다. 열세와 화력에도 불구하고 한국 해군은 일본 함대에 막대한 손실을 입힐 수 있었고 약 50척의 일본 선박을 침몰시키거나 나포했습니다. 이 전투는 한국 해군에게 중요한 승리였으며 이순신 장군을 역사상 가장 위대한 해군 사령관 중 한 명으로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산도 해전은 한국 해군이 처음으로 '거북선'을 실전에서 성공적으로 사용한 전투라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이 중장갑 선박은 임진왜란 당시 한국 해군이 일본에 대항하여 승리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등장인물

한국 사람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영웅 이순신장군 역에 <명랑> 최민식 배우님이 연기하셨지만 <한산-용의 출현>에서는 박해일 배우님이 이순신장군님의 침착한 지장으로써의 성격을 연기해 주셨습니다.

 

3.줄거리

1592년 4월 조선은 임진왜란 발발 이후 15일 만에 왜군에게 한양을 빼앗겨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조선을 점령한 왜군은 명나라까지 점령하리라는 야망을 꿈꾸며 대부분의 병력을 부산으로 집결시킨다. 한편 조선의 이순신 장군은 계속해서 왜군에 패배하고 선조마저 의주로 파천하게 되면서 수세에 몰리게 된다. 이에 굴하지 않고 조선을 구하기 위한 전술을 계속해서 고민하며 출전을 준비한다. 하지만 이미 많은 전투로 인해 거북선도 피해를 입어 출정이 어려운 상황이고 거북선 도면마저 스파이에게 빼앗겨 버린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왜군은 연승에 힘입어 기세를 이어나가 한산도 앞바다로 향하게 되고 이순신 장군은 조선의 운명을 결정지을 전투를 위해 필사의 전략을 준비하는데... 1592년 여름 음력 7월 8일 한산도 앞바다에서 압승이 필요한 조선군의 운명을 건 해전이 시작된다.왜군은 계속되는 승리로 인해 탄력을 받아 한산도 앞바다 견내량에 매복하게 됩니다. 왜군의 세력은 모두 73척 함대로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이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전면적 밖에 답이 없다고 생각한 조선군은 한산도 인근에서 적을 유인하여 섬멸할 작전을 세우게 됩니다. 노장인 어영담은 명예로운 죽음을 하게 해달라며 자진 출전을 요청하였고 어영담이 이끄는 세 척 밖에 안되는 조선의 함대가 미끼가 되어 진격하게 됩니다. 왜구의 수장인 와키자카 야스하루는 보자마자 적의 함정임을 눈치챘지만 지금까지의 연승으로 조선군을 과소평가하고 있었습니다.결국 왜군 함대가 조선군의 미끼 함선을 추격하기 시작했고 넓은 바다로 나오게 됩니다. 와키자카가 이끄는 왜군의 함대가 들어오자 한산도 양쪽 섬에서 기다리고 있었던 조선의 함대들이 학익진을 펼치게 되고 일본의 함대를 일제히 포위한 후 십자포화로 공격하게 됩니다. 암초와 소용돌이 등 다양한 장애물과 조선군의 포화로 위기에 봉착한 왜군들은 어떻게든 이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조선 함대로 진격하고 이것을 기다리고 있었던 이순신 장군은 대포 안에 다수의 총알을 넣은 포대를 넣은 후 이를 발사하여 적군의 함대를 침몰시킵니다. 그렇게 전투를 벌이는 사이 새롭게 완성된 거북선이 등장하여 적을 격퇴하게 됩니다.이대로 끝낼 수 없었던 와키자카는 직접 이순신 장군을 저격하지만 결국 이순신 장군이 쏜 화살에 맞고 바다에 빠지며 적군의 수장까지 물리치게 됩니다. 한산도 대첩을 승리로 이끈 후 조선군은 기세를 몰아 왜군 진격의 요충지였던 부산을 습격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은 결말을 맞이하게 됩니다.